대한축구협회 사태 고인 물은 썩는다

대한축구협회 사태 고인 물은 썩는다

이동국이 대한축구협회KFA 부회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지난 18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진행된 이사회와 대의원총회에 따라 새부회장단 인선 확정 및 발표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동국은 현역 선수에서 은퇴한지 약 2년만에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K 리그의 살아있는 전설 이동국은 K 리그의 역사와 함께 해 왔어요. 이동국은 1998년 포항 스틸러스에서 프로로 데뷔했습니다. 이후, 독일 베르더 브레멘, 잉글랜드 미들즈브러의 해외생활 이후엔 줄 곧 K리그에서 활동했습니다.

2년 전인 2020년에 전북 현대에서 은퇴한 이동국은 통산 548시황에 출전해 228골 77도움이라는 깜짝 놀랄만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축구인 출신 임원 3인방 전격 사퇴
축구인 출신 임원 3인방 전격 사퇴

축구인 출신 임원 3인방 전격 사퇴

결국 축구인 출신 KFA 이사진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나섰는데요. 이영표 부회장, 이동국 부회장, 조원희 사회공헌위원장은 3일 늦은 밤 일제히 KFA를 떠나기로 발표했습니다. 세 인원은 SNS를 통해 이번 사면 조치와 관련하여 축구 팬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는데요. 먼저 이영표 부회장은 징계 사면 연관 이사회 통과를 막지 못한 책임을 지겠다. 축구 팬들의 야단을 통감한다라고 사의를 표했습니다.

지난 2월 부임한 이동국 부회장은 심려를 끼쳐서 죄송합니다. 노동을 배우는 중이었다라면서 경기인 출신으로써의 경험을 자신 있게 말씀드려 막지 못한 못한 책임감을 느낀다라고 말했습니다. 조원희 사회공원위원장은 “당시 이사회에 있었던 사람 중 한 명으로 축구를 사랑하시는 팬분들에게 상처를 드려 마음속으로 사과한다”라고 사죄했습니다.

대한축구협회 행보
대한축구협회 행보

대한축구협회 행보

협회는 비난여론이 아주 들끓고 있어 3. 31부로 해당사면 전면 철회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이 내용을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와 관련하여 부회장 직을 맡고 있는 이동국, 이영표는 사퇴입장을 내놓았고 축구협회 사회공헌위원장 직을 맡고 있는 조원희 역시 사퇴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한동안 대한축구협회는 경기 외적으로 축구 연관 뉴스를 내놓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로스포츠에서는 돈이 중요하고 이런 승부조작은 축구뿐 아니라 많은 스포츠에서 이런 승부조작의 유혹이 있습니다.

승부조작에 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승부조작이란?

승부를 내는 경기에서 선수 및 코칭스태프들이 의도적으로 희망하는 경기 결과를 유도하여 승패와 점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일부러 지게 한다거나 골을 넣지 않는 등의 행위가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지금 스포츠베팅에서는 굉장히 여러 내용으로 베팅을 하고 있다고 해서 조작의 범위가 아주 다양합니다. 특히 야구가 조작이 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회초 첫 타자 출루, 1회 득점, 실점 등 야구 1시황에 투수의 비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조작에 유리한 부분이 있고 실제로 이런 분야로 적발되어 형을 살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고인 물은 썩는다

제가 축구협회에 대한 여러 가지 글들은 접하면서 느낀 것은 바로 고인 물은 썩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정몽준 전 축협 회장을 할 때와는 다르게 정몽규 축협 회장의 영향력은 다소 줄어들었다는 평가입니다. 정몽준 이전 회장이 FIFA 부회장이나 AFC의 장을 맡고 싶어 했지만 그게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축구역사의 발전에 있어 정몽준의 공로는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2002 한일세계 대회 유치부터 시작해서 한국축구의 발전과 유치를 위해서 개인 사비를 털어서 무언가 앞장섰다는 부분은 인정해야 할 노릇입니다.

하지만 정몽준 전 회장과는 달리 정몽규 회장은 축구에 그리 큰 관심이 없어 보이는데요. 정말 대한축구협회 회장이라면 K리그 축구경기를 한 번씩 보러 가기도 해야 할 텐데, 큰 시황에 얼굴도 내밀고 그래야 하는데, 축구관계자들에 의하면 그런 부분이 거의 없었다는 평가입니다.

승부조작의 문제점은.

이 승부조작의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상적으로 운동 정신의 위배입니다. 공평성 규칙 내 프로의 마인드를 지닌 선수들이 실력을 통해 한계를 극복하고 그 노력 중 승자가 가려지는 자체가 굉장히 멋진 것인데 이런 것을 어디선가 듣고 본다면 이상을 배우는 어린아이들 그리고 그것을 최애하는 사람들이 실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운동 정신이 사라진다면 이 사회에서도 악영향이 아주 분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축구인 출신 임원 3인방 전격

결국 축구인 출신 KFA 이사진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 나섰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축구협회 행보

협회는 비난여론이 아주 들끓고 있어 3.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승부조작이란

승부를 내는 경기에서 선수 및 코칭스태프들이 의도적으로 희망하는 경기 결과를 유도하여 승패와 점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