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젓 보관법 냉장고만 해결이 아니다

새우젓 보관법 냉장고만 해결이 아니다

새우젓 보관법과 장기간 보관하기 새우젓은 한국 요리에서 아주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며 여러가지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새우젓은 신선한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관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효과적인 새우젓 보관법과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냉동 보관
냉동 보관

냉동 보관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서 유통기한이 보통 1년 정도지만, 오래 보관해도 색이 바래지고 비린자기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장기간 보관할 경우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우젓을 소분해서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상황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서 유통기한이 보통 1년 정도지만, 오래 보관해도 색이 바래지고 비린자기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대조적으로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절한 양으로 소분한 새우젓을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신선하고 신선한 상황을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어 김장철에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새우젓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분해서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소분해서 보관한 지퍼락 백에 날짜를 기입해두면 보다. 편리합니다.

새우젓 저장 방법
새우젓 저장 방법

새우젓 저장 방법

새우젓을 냉장실에 보관하면 새우젓 윗부분이 노랗게 변질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새우젓을 냉장실에 보관하지 마라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새우젓은 냉장실이나 냉동실 두 군데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대신 곧바로 사용할 소량의 새우젓을 냉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1개월 이상 1년 정도 오랜 기간 새롭게 보관하려면 소분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실에 보관하더라도 새우젓이 얼어서 맛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요. 냉동실에 넣어도 새우젓은 얼지 않습니다.

쌀쌀한 겨울에 염도가 높은 바다가 얼지 않는 것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 보관법 세 가지를 알아보기

살이 있거나 염도가 높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해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소분해서 냉장이나 오랜 기간 보관할 때 냉동 보관을 하는 방식으로 편한 쪽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새우젓 보관기간도 보통 2개월이내에 빨리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 이상으로 사용하실 경우는 맛이 떨어지고 신선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되도록 빨리 짧은 시간내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은 국, 요리, 무침 등 흔하게 많이 쓰이는 데 그 중에 대표반찬이 새우젓애호박볶음으로 새우젓을 많이 사용합니다. 안드셔보신분들이 거의 없으실 것 같다.

초가을 소량으로 잡히는 새우로 담근 젓으로 충남 서천의 특산물입니다. 자하는 바다새우 중 가장 작고 연하며 몸체가 투명한 새우입니다. 가을에 잡은 새우를 추젓이라고 하며, 가장 자주보이는 새우젓입니다. 크기가 작지만 조금 더 붉은빛이 있습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김장에 가장 적합하며, 다대기와 같은 양념에 잘 어울립니다. 11월에 수확하여 담근 새우젓입니다. 붉은빛이 돌지만 잡어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붉은색을 띠는 홍새우를 북새우라고 부릅니다.

다른 새우젓에 비해 식감이 거친데요. 전라도에서 김장을 담글 때 갈아서 많이 사용하는 새우젓의 일종입니다. 새우젓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더욱 여러가지 새우젓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주 사용되는 새우젓은 오젓, 육젓 그리고 추젓인데요. 크기는 육젓, 오젓, 추젓 순이며, 육젓이 감칠맛이 가장 좋습니다.

오젓의 어획 시기는 주로 5월에 해당합니다. 오젓은 살이 단단하지 않고 붉은빛을 띱니다. 이로 인해 다른 유형의 새우젓과 비교할 때 색상이 비교적 더 어두운 편입니다. 오젓은 육젓보다는 살짝 작고 추젓보다는 큰 새우이며, 호박볶음, 호박찌개, 새우젓국등에 사용되며, 천연 조미료처럼 간을 맞추는 데 사용합니다. 오젓은 오사리젓라고도 불리며, 그 이름은 어획 시기와 지역의 어획 및 제조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오젓은 새우의 특유의 풍미와 고소한 맛을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에 깊은 맛을 더해주며, 음식을 풍부하게 만듭니다. 육젓의 어획 시기는 6월에 해당합니다. 육젓은 산란기인 6월에 어획되는 새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껍질이 얇고 살이 통통하며 고소한 맛을 갖고 있습니다.

새우젓을 어떤 용기에 담아야 하나요?

A2. 새우젓을 보관할 때에는 밀폐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작은 용기에 나눠 담으면 개봉 시에 외부 공기의 침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닐 봉지에 싸서 보관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Q3. 새우젓을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요?

A3. 새우젓의 유통기한은 보통 1년 정도이지만, 냉동 보관할 경우 오랜 기간 신선한 상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냉동 보관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서 유통기한이 보통 1년 정도지만, 오래 보관해도 색이 바래지고 비린자기가 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우젓 저장 방법

새우젓을 냉장실에 보관하면 새우젓 윗부분이 노랗게 변질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새우젓 보관법 세 가지를

살이 있거나 염도가 높기 때문에 실온에 보관해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