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기술 등 모든 것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등 모든 것

운동하다가 다쳐서 손가락 끝이 굽어진 채 펴지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손가락 끝을 펴주는 인대가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망치 손가락은 손가락을 펴주게 해주는 폄근이 손가락 끝부분에서 파열되거나, 이 힘줄이 뼈를 물고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파열의 원인은 보통 공으로 하는 스포츠에서 공이 뻗은 손가락의 손가락 끝에 부딪히면서 순간 손가락 끝이 강제적으로 굴곡될 때 힘줄이 파열되거나 힘줄이 부착된 뼈 부분이 떨어지며 발생됩니다.

따라서 젊은 남성에서 비교적 흔합니다. 이 외에 노인이 양말을 당기거나 침대 시트를 집어넣는 일을 하다가 손가락이 끼는 것과 같은 별것 아닌 것 같은 부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치유는 정중 신경에 대한 압력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화하고 손목 터널 증후군의 진행을 늦추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경미한 증상이 있는 개인은 특히 처음에 손목 터널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진부한 움직임을 줄일 수 있는 경우 몇 개월 이내에 치료 없이 상태가 개선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및 이부프로펜 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단기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인원은 일반적으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손목에 직접 주사하지만 프레드니손의 경우와 같이 경구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은 좋지만 몇 개월 후에 증상이 다시 나타나면 의사가 다른 용량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간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계속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손가락 부목가장 중요
손가락 부목가장 중요

손가락 부목가장 중요

일반적으로 손가락 부목은 68주 동안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이후부터 손가락 끝의 움직임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는 운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6주가 지나면 그다음 6주 동안 밤에만 부목을 사용합니다. 보통 이 정도의 치료를 하게 되면 만족스러운 치료가 진행되고 손가락이 펴집니다. 그런데요 만약 환자가 부목을 제거하고 손가락을 구부려버리면 다시 6주를 새롭게 부목을 대야 합니다. 그래서 샤워 중에도 부목을 언제나 착용해야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수근관carpal canal이라고도 보고된 손목 터널은 손 바닥에 있는 뼈와 인대의 좁고 튼튼한 통로입니다. 정중 신경과 힘줄도 손목 터널에 있습니다. 힘줄이 자극을 받고 염증을 일으키거나 다른 부종이 정중 신경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손목 터널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손바닥, 엄지손가락 및 다른 세 손가락에 대한 감각은 정중신경에 의해 제어됩니다. 정중신경은 또한 엄지손가락이 손바닥을 가로질러 새끼손가락을 만지는 근육을 제어합니다.

그러나 새끼 손가락은 제어하지 않습니다. 이 신경에 대한 압력은 손과 손목의 통증, 무감각 및 쇠약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통이 팔과 어깨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CTS)는 여러 이유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골절과 탈골의 원인

손가락 골절과 탈구는 럭비, 풋볼 같은 충돌 및 접촉형 스포츠와 야구, 테니스처럼 손이 부상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종목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손가락뼈는 연조직으로 덮여있으므로 특히 부상에 취약한데 진부한 바닥에 떨어지거나, 공에맞거나, 배트로 때린 공이 빠르게 날아와 손가락 끝에 맞았을 때, 직접적인 타격을 거나, 다른사람과 충돌하면서 충격을 받았을때 골절 및 탈골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와 차이점?

손마디 전체가 아프면 의심해 볼 것 손가락 관절염으로는 퇴행성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내 몸의 면역체계가 오작동을 일으켜 관절을 공격하여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 전체인구 중 약 만여 명이 이 질환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만큼 빈도가 높지 않은 희귀 질환에 속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으며 양손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손 사용 부위와 상관없이 엄지부터 새끼손가락까지 폭넓은 부위에서 고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손가락 너클 부분의 마디와 중간 마디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이 뻑뻑한 느낌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이 있으며, 손사용을 하지 않을 때도 고통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수술이 필요하면 협력병원에 의뢰를 합니다.

비수술적 방법이 실패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떨어진 뼛조각이 크거나, 손가락 끝의 위치가 조금 이동했거나, 손상 원인이 날카로운 것에 베이는 열상인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치유는 정중 신경에 대한 압력을 감소시켜 증상을 완화하고 손목 터널 증후군의 진행을 늦추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손가락 부목가장 중요

일반적으로 손가락 부목은 68주 동안 계속 착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수근관carpal canal이라고도 보고된 손목 터널은 손 바닥에 있는 뼈와 인대의 좁고 튼튼한 통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