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손떨림 증상 수전증 원인과 치료법

잦은 손떨림 증상 수전증 원인과 치료법

수전증 원인에 따라 고치는 법을 알아볼게요.나이든 사람에게 나타나는것으로 생각하지만최근 과도한 스트레스, 음주 및 흡연, 카페인 과다 섭취등으로젊은 층에서도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한번쯤 과도한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로 자신도 모르게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한적이 있을 것입니다.수전증(essential tremor)이란?손을 떠는 증상을 통틀어 말하는데,질환 자체의 이름이 아니라어떤 원인이든 손이 떨리는 증상을 총칭하여 불리는 말입니다.수전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수전증의 처음 원인은 영양소 부족입니다.


수전증원인


중독으로 인한 손 떨림

그중 술을 많이 먹는 사람이 금주를 했을 때 보통 7시간 10시간만 지나도 손이 덜덜덜 떨리는 한 번쯤은 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금주 7시간 10시간 하게 된다면 교감신경 활성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긴장, 흥분, 스트레스등이 복합 적으로 발생해 손이 떨리는 증상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술을 많이 먹게 된다면 우리 뇌에는 교감신경에 활성화가 꽤 유지가 됩니다.


수전증원인


수전증 원인

수전증은 본태성 진전, 파킨슨 진전, 내과적 질환 총 세가지로 나뉩니다. 2번째, 파킨슨 진전은 뇌의 흑질에서 도파민 분비가 감소된다면 서 진전외에 동반 증상, 서동증과 걸음걸이 이상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본태성 진전이란 아직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는데 가족력이나 유전적 요인이 주로 관련되어 있으며 뇌의 운동을 조절하는 운동회로에 퇴행성 변화가 와서 기능적 악화로 하여금 손떨림 증상이 있게됩니다.

수전증 치료법

수전증은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만일 약물치료에도 큰 효과가 없을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또 요즘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고집적 초음파 시상파괴술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절개를 요하는 침습적 수술, 무절개인 비침습적 수술로 나뉘는데 비침습적 수술은 감마 나이프 고농도 방사선을 뇌의 시상에 쬐이는 감마나이프 시상파괴술이 있습니다.

수전증 증상

어떤 자세를 취했을 때나 동작을 취할 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주로 손이 1초에 412회 속도의 리드미컬한 떨림(진전)을 일으킨다. 손이나 손가락의 증상이 가장 많지만 머리나 발, 안면, 목소리 등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한편 완전하게 힘을 빼고 있는 상태에서는 떨림이 생기지 않습니다. 증상은 신문을 읽을 때, 젓가락을 들 때, 컵을 들 때, 글씨를 쓸 때 나타나기 쉽고 긴장한다면 목소리가 떨리거나 머리가 좌우로 또는 위아래로 흔들릴 있습니다.

본태성 손떨림

본태성 손떨림이란 선천적인 수전증을 뜻합니다. 본태성 손떨림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가족 중에 같은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 손떨림 환자들의 다수가 본태성 손떨림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가족력이 있는 것은 아니며 가족력이 없는 경우도 흔히 발견된다고 합니다. 보통 35세 이상에서 잘 발생하며 대부분 양손 다 손떨림 증상이 있는데 간혹 주로 사용하는 손만 수전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전증이란

수전증은 뇌에서 발생하는 신경성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발작이나 간질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가 비정상적으로 활동한다면 서 발생하는데, 이는 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뇌 손상, 뇌종양 등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그렇지는 않으며, 치료가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수전증은 대개 치료가 가능하며, 항경련제를 비롯한 약물 치료, 수술 등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실 수전증이 병의 전조 현상으로 나타나게 될 가능성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특히 가족력으로 생기는 경우가 무척이나 많습니다.고 합니다. 대개는 체질 때문에 나타난다고 하습니다. 전체 수전증 환자 중 3050%는 가족력이라고 합니다. 그밖에 수전증은 일시적인 저혈당이 나타나도 잠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당이 부족해져 몸이 자율신경계를 움직이게 되고 교감신경의 기능성이 높아지면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습니다.수전증은 정 고쳐지지 않고 생활이 불편한다면 약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 가볍게 포도당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군 및 가격대가 조사된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