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족저 근막염은 발에 영향을 미치고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통증을 유발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발바닥을 따라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동하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자주 오래 서 있거나, 걷거나, 뛸 때처럼 발의 진부한 움직임과 활동에 관련이 있습니다. 족저 근막은 쉬는 동안 더 타이트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침에 침대에서 처음 일어났을 때 고통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족저근막염 진단과 치료
족저근막염 진단과 치료

족저근막염 진단과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 1. 휴식과 활동 제한 발을 휴식시키고 염증을 진정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발을 통한 과도하게 압력을 줄이기 위해 고도의 운동이나 장시간의 서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얼음치료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발을 얼음으로 냉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1520분 동안 얼음을 적용하고, 12시간 간격으로 반복합니다. 3. 약물 치료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비스타민, 아스피린, 염증진통제 등의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자주 항염증제나 진통제가 사용됩니다. 4. 물리치료 전문가의 지도 아래 근육과 조직을 강화하고 재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는 스트레칭, 근력 강화 운동, 근전도 치료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5. 보조기 사용 발을 지탱하고 압력을 분산시키는 보조기나 교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를 시행한 후에 특수한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의 경우 성공률은 7090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신경 손상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책이 필요합니다.

※ 족저근막염의 경우 잘못된 운동방법, 무리한 운동량 등 발생 원인이 생활 습관에서 기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교정하면 치료가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고통이 있는 경우 며칠간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얼음이나 쌀쌀한 물수건을 이용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와 수술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가 충분하지 않을 때에만 고려되어야 하며, 주사 시 발의 뒤꿈치 지방층 위축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6개월 이상 심한 고통이 지속되고 기능에 장애가 있다면야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 개선과 체중 관리도 중요합니다. 스포츠맨은 체험 방법을 조절하고 특정 운동으로 변경하여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슬리퍼의 기능과 디자인을 충족하면서 가성비 있는 상품을 고르고 싶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족저근막염 슬리퍼처럼 보조기를 이용하다가 보시면 체형 교정이 되고 증상도 점점 완화되기 시작할 텐데요 그럼 이제 너무 보조기에만 의존할게 아니라 스트레칭과 강화운동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운동과 스트레칭의 강도는 통증 정도로 조절하기도 합니다.

진단과 치료 어떻게 해야 하나?

진단은 주로 임상 증상과 이학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치료의 대다수는 보존적인 방안으로 가능합니다. 족저 근막염 보조기를 사용해 밤 동안 족저 근막을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키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를 일주일 이상 착용하면 증상이 줄어들며, 완치하려면 23개월 동안 꾸준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고통이 심한 경우 족저 근막의 테이핑 요법과 발뒤꿈치 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마사지, 대조욕 등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신발 선택은 중요합니다. 너무 꽉 끼는 신발을 피하고, 뒷굽이 낮거나 바닥이 진부한 신발은 피해야 합니다. 발의 구조에 따라 족부 보조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 운동

의자나 계단 위에 서고 고통이 없는 쪽 발을 사용해 까치발을 들어줍니다. 증상이 없는 다리는 들어 올려주고, 족저근막염이 있는 발을 사용해 천천히 내려갑니다. 고통이 없는 범위 내에서 1520회 정도 반복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족저 근막염 슬리퍼 추천, 치료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저의 경우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바로 대응을 해서 금방 좋아질 수 있었지만, 족저 근막염의 경우 인내심을 갖고 지속해서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진단과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적 치료

족저근막염 치료를 시행한 후에 특수한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스테로이드 주사와 수술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가 충분하지 않을 때에만 고려되어야 하며, 주사 시 발의 뒤꿈치 지방층 위축을 피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