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필수 용어 PER, PBR에 관하여 알아보자

주식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필수 용어 PER, PBR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PER는 한국어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린다.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1만원이고 EPS가 1만원이라면 PER는 1이 됩니다. PER가 높다는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PER가 낮다는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각겨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기업의 적정주가를 PER을 사용해 판단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종업종 내에서 PER값이 낮으면 저평가, 높으면 고평가로 평가하며 시장평균에 비해 얼마나 프리미엄이 붙어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pbr의 의미
pbr의 의미

pbr의 의미

현재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평가받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현재의 주가를 BPS로 나눈 값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PBR이 1배 이상이라면 주가가 순자산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이고, 1배 미만이라면 주가가 순자산가치에 비해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투자자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수익만큼 손실에 대한 리스크가 낮은 기업에 투자하려는 심리도 큽니다.

현재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가치, 청산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받고 있다면야 회사가 지금 당장 문을 닫아도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자극하고는 합니다.

BPSBook Per Share, 주당 순자산
BPSBook Per Share, 주당 순자산

BPSBook Per Share, 주당 순자산

BPS 자본 총계 총 발행 주식수 1주당 자본이 얼마인지 나타냅니다. 자본은 순자산 가치, 청산 가치, 장부 가치와 동일한 의미입니다. BPS가 크다는건 그 기업의 자본이 많습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RPriceEarning Ratio, 주당 순이득 배수 PER 주가 주당 순이득 주가 EPS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냅니다. PER이 20이라는 말은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20배에 해당해야만 되는 의미입니다.

보통 PE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R을 비교할 때의 기준이 딱 정해진게 없기 때문에 경쟁사의 PER을 같이 확인해보며 높고 낮음을 평가합니다.

EPS란 무엇인가요?

EPS 당기순이익발행 주식 수 EPS는 주당 순이익으로서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을 발생한 총 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EPS가 높으면 좋은 건가요? 앞서 말한 PER 과는 다르게 숫자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EPS가 높다는 것을 그만큼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익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배당금 등 주주환원 정책을 펼칠 확률이 높아지므로 수익률 면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무요건 높다고 좋은 건 아니고 업종별로도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PBRPriceBookvalue Ratio, 주당 순자산 배수

PBR = 주가 / 주당 순자산 = 주가 / BPS 주가가 주당 순자산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이 3이라는 건 주가가 주당 순자산 중요성의 3배라는 의미입니다. PER과 마찬가지고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PER처럼 경쟁사와 비교해보며 그 기업의 PBR이 높고 낮음을 평가합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수익률 ROE 매년 순이득 자본 총계 주당 순이득 주당 순자산 EPS BPS 수식이 앞의 지표들보다.

복잡해진 것 같지만 매년 기업의 순자산 대비 몇 의 이익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E가 높다는건 그 기업의 순자산 중요성의 성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이번에는 pbr, bps에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pbr , bps모두 주식 용어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으로 알고 있다면야 매우 좋습니다. 이런 표현을 잘 알고 있다면야 나중에 투자한 주식이 폐지가 되어도 충분히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오늘 이내용들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 많이 알아야지만 본인에게 있어서 리스크가 없는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pbr의 의미

현재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현재의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평가받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PSBook Per Share, 주당

BPS 자본 총계 총 발행 주식수 1주당 자본이 얼마인지 나타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PS란 무엇인가요?

EPS 당기순이익발행 주식 수 EPS는 주당 순이익으로서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순이익을 발생한 총 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