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된 허리통증 해결, 척추관협착증 비수술치료

지속된 허리통증 해결, 척추관협착증 비수술치료

오늘은 최우형 수원 S서울병원 신경외과 전문의가 전하는 허리건강 조언을 들어보고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인이라면 한번쯤 겪는 게 바로 허리통증입니다. 이미 통증이 심해진 상황이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는 신호일 확률이 높습니다. 적은 활동량,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체중증가, 디지털기기 사용 일상화 등이 허리를 힘들게 만듭니다. 최우형 수원 S서울병원 신경외관 전문의의 건강한 허리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겠습니다.

실제로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척추질환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기라도 시간이 지나면 내형태가 떨어진다.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란 척추관 안에 있는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하고, 척추를 안정화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유는 증상이 극심하거나 신경손상이 있는 경우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 미세현미경을 사용하여 척추관 안에 있는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미세현미경을 통해 정밀하고 세밀하게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하고, 척추관의 공간을 확보합니다.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은 척추뼈나 연골을 최소한으로 절제하므로,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합병증이 적은 수술입니다. 감압술 후 연성고정술: 척추관 안에 있는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한 후, 척추를 안정화하기 위해 특수한 장치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 항목
진단을 위한 검사 항목

진단을 위한 검사 항목

척추관협착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의 상담, 체력검사, 영상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의사와의 상담에서는 증상의 발생 시기, 정도, 위치, 영향을 받는 요인 등을 철저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체력검사에서는 척추의 모양, 움직임, 감각, 근력, 반사 등을 검사합니다. 영상검사에서는 척추의 구조, 변성 정도, 신경 압박 정도 등을 확인합니다. 영상검사에는 X선, MRI, CT, 척추 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허리가 아프면 흔히 디스크부터 의심하게 된다

일반적인 척추질환이다보니 그런 것 같다. 하지만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꽤 많습니다.. 보니 구체적인 진단이 필요합니다. 단순 근육통일 수도 있고, 염좌, 척추측만증, 척추후관절증후군 등 워낙 다양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퇴행성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꼽을 수 있어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일반인이 보기에 증상은 비슷하게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허리가 아픈것은 같다.

하지만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릅니다. 척추디스크는 추간판 내 수핵이 손상된 섬유륜 사이를 삐져나오면서 신경을 눌러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신경 통로척추관가 여러가지 요인으로 좁아지면서 아픈 증상이 생긴다. 모두 허리, 엉덩이, 다리 등 하체에 통증과 감각 이상이 발생하는 것도 공통점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분류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가?

척추관협착증의 분류는 척추관의 좁아진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경도협착 척추관의 지름이 12mm 이상인 경우입니다.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가 많습니다. 중등도협착 척추관의 지름이 1012mm인 경우입니다.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보통 보존적 치료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심도협착 척추관의 지름이 10mm 미만인 경우입니다. 증상이 심하고, 신경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구멍 내시경

은상수 원장이 척추관 협착증을 두 구멍 내시경으로 시행하고 그 효과를 입증한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12일에 밝혔습니다. 은상수 원장의 논문은 SCI 국제학술저널 최근호에 등재됐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허리 신경과 뼈와 인대, 디스크에 의해 눌려 엉덩이와 허벅지, 다리가 저려서 걷기 힘들어지는 병입니다. 논문에 의하면 두 구멍을 이용한 내시경 치료법은 상처가 적고 재활이 빠르며 기존의 내시경으로 치료가 복잡했던 협착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7명의 환자를 14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 통증이 감소했고, 삶의 질이 유의하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구멍 하나만을 사용해 디스크 제거 등의 비교적 간단한 수술만 가능했는데 두 구멍으로 좀 더 어려운 척추관 협착증까지 내시경 치료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란 척추관 안에 있는 신경을 압박하는 조직을 제거하고, 척추를 안정화하는 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진단을 위한 검사 항목

척추관협착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의 상담, 체력검사, 영상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허리가 아프면 흔히 디스크부터 의심하게

일반적인 척추질환이다보니 그런 것 같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