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와 제사 차이점 명절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법

차례와 제사 틀린점 명절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법

추석과 설날 같은 명절날에 지내는 차례에는 푸짐하게 음식을 먹을 수 있지만 많은 음식을 먹는 만큼 차례상 차리는 것이 일인 경우도 있겠죠 오늘 알아볼 내용은 차례와 제사의 차이가 무엇인지, 차례상 및 제사상 차리는 법, 차례와 제사에 음식 종류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민족의 명절 한가위 추석에는 차례를 지낼 때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어 예부터 조상들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고 말했습니다. 날씨도 화창하니 좋고 가을걷이가 끝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먹을 것도 많았습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차례상 혹은 제사상은 상차림의 형식에 따라 정성껏 차리면 좋지만 형식이 필요한 게 아니라 마음의 정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차례상 혹은 제사상 음식의 종류도 상관없이 감정을 담아 정성껏 음식을 차려 올려드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imgCaption0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은 크게 5열로 나누는데요. 그 외에도 공식처럼 알아두어야 할 사자 성어도 있습니다.

차례상은 위에서 언급했듯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순서나 위치 등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무엇보다. 조상이 생전에 즐기던 음식을 정성스레 준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차리면 됩니다. 또한 갈치, 삼치 등 치자가 들어간 생선과 고춧가루와 마늘양념을 하지 않고, 붉은팥은 안 쓰고 흰고 물로 씁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제사상에도 알아두면 좋을 사자성어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좌여우 남자 조상은 서쪽, 여자 조상은 동쪽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 여자조상은 오른쪽 합 설 밥, 국, 술잔은 따로 놓고 나머지 제수는 공통적으로 하며, 조상의 제사는 배우자가 있을 경우 함께 모심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 생선은 동쪽 생동숙서 날것은 동쪽, 익힌 것은 서쪽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 좌포우혜 포는 서쪽, 젓갈은 동쪽 글을 읽으시다.

보시면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리는 방식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차례와 제사의 틀린점 3가지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명절 차례는 아침, 제사는 저녁에 지냅니다. 음식명절 차례에는 설 떡국, 추석 송편, 제사에는 밥과 탕국 등을 합니다. 모시는 분명절 차례에는 윗대 조상님 4대 이상을 모시고, 제사에는 한 분을 기리지만, 부부 다. 고인이 되신 경우 두 분의 제사상을 준비합니다.

설날, 추석 차례상과 제사상 상차림 사진

위 사진은 성균관에서 공개한 추석 차례상 표준안입니다. 차례상 혹은 제사상의 상차림 사진에 들어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술, 송편, 나물, 구이, 김치, 과일 총 6가지이고 집안에 따라 생선, 육류, 떡이 들어갑니다. 위 사진의 차례상 혹은 제사상에 전이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는 사계전시에 나온 조상들이 기름에 볶은 음식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내용이 나왔다는 성균관의 입장입니다.

제사상 차릴 때 유의 사항

제사상을 차릴 때는 떡국은 오른쪽에 배치해 두고, 술잔은 왼쪽, 숟가락, 젓가락은 중앙에 놓아야 합니다. 제사랑에 과일이나 음식을 올릴 때는 양을 상징하는 홀수로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신을 쫓는다고 보고된 복숭아나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상에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에 올리는 술로는 청주를 사용하지만, 고인이 생전에 좋아했던 막걸리나 소주를 올려도 상관없습니다.

제사 때 술잔을 세바퀴 돌리는가?

그 원인을 잘 설명하는 분이 많이 없습니다. 그냥 조상들이나 옛 어르신이 이렇게 해왔으니까하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술잔을 돌릴 때도 예를 갖추어야 하는 것처럼 술잔은 향 위에서 돌리는 것이 예의라고 합니다. 술잔을 3번 돌리는 것은 거한이라 하여 온기가 있는 향로 위에서 잔을 돌려 술을 따뜻하게 데우고 술을 깔끔하게 만드는 의식이라 합니다. 술잔을 돌리는 것이 불가에서 부처님께 술을 올릴 때 쓰는 방법이라고 해서 집안에 따라 술잔을 돌리지 않고 그냥 잔을 올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기 조상의 제사에는 지역과 집안 형편에 따라 지내면 된다고 합니다.

술잔을 세 번 돌리는 이유는 원래 인도의 예법으로 불타 및 불타의 유적지를 예배, 공양하기 위하여 그 주위를 오른쪽으로 도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세 번을 돌므로 우요삼잡이라고 합니다.

2열 요리음식

4열 후식 및 과일집안에 따라 조율이시나 홍동백서 중 하나만 따르거나 둘 다. 따르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은 크게 5열로 나누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은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로 수저는 중앙에 놓고 밥은 서쪽, 국은 동쪽에 놓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차례와 제사의 틀린점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