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타 복용과 두통 그리고 커피의 관계(ADHD약 복용 후 두통)

콘서타 복용과 두통 그리고 커피의 관계(ADHD약 복용 후 두통)

콘서타를 복용해서 머리가 아픈게 아니고 커피를 안 마셔서 그렇다? 콘서타 서방정 27mgConcerta OROS 27mg에서는 없던 증상이 콘서타 36mg에서는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 겪은 증상은 두통과 메스꺼움입니다. 두통은 어떤 약물이든 안좋은점 리스트에 있는 너무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콘서타 제조사인 얀센에서 밝히기로도 콘서타 복용 후 24나 두통을 호소한다고 할정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JassenCilag Ltd, 2021 하지만 어떤 이유로 두통이 나타나는지는 잘 보고된 것은 없습니다..

콘서타 복용 후 예상치도 못하게 커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한 경험하여 공유하려 적는다. 앞선 글에서도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는데, 콘서타를 복용 전후로 인상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횟수가 확연한 색의 줄었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여 생겨나는 카페인 두통 혹은 커피 두통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여 생겨나는 카페인 두통 혹은 커피 두통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여 생겨나는 카페인 두통 혹은 커피 두통

카페인 부족으로 인한 두통이 생겨나는 경우 카페인을 섭취해 주면 일시적으로 두통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저 카페인 부족 두통의 증상을 일차원적으로 해소시켜 주는 방법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해결법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증상을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점진적으로 카페인 섭취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섭취 흡수
카페인 섭취 흡수

카페인 섭취 흡수

카페인은 주로 커피, 초콜릿, 차, 콜라, 과라나, 다이어트약, 두통약, 각종 드링크, 부스터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가지 제품들에 카페인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믹스커피 1봉 기준 약 50mg 커피 100ml당 평균 3050mg 에스프레소 100ml당 평균 200mg 에너지 드링크 50200mg250ml와 355ml가 조금 다릅니다. 차에는 2450mg동일 기준 콜라 100ml당 8mg 코코아 25mg150ml 기준 카페인 정제 200mg1알 기준 그 외에도 카페인은 진통제, 체중감량 정제에도 첨가되어 있으며 각성 작용 및 물질대사 촉진효과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카페인 두통 원인
카페인 두통 원인

카페인 두통 원인

카페인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뇌와 신체가 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카페인은 메틸크산틴 계열의 각성제이자 향정신성 약물에 속합니다. 중추 신경계CNS에 영향을 미치며 심박수 증가, 혈류 변화, 각성 증가 및 피로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카페인을 끊으면 두통이 생기는 한 가지 이유는 혈관 수축때문입니다. 카페인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을 좁게 만들지만 섭취를 중단하면 혈관이 다시 확장되어 몸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며 졸음을 느끼게 하는 아데노신 물질이 체내에 축적되도록 합니다.

카페인 효과

카페인은 아데노신의 경쟁적 억제제로 작용합니다. 아데노신은 대부분 억제성 신호를 전달하는데, 카페인은 이런 신호를 방해하여 여러가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카페인은 혈뇌장벽을 통과하여 뇌에 직접 작용하며, 아데노신 수용체의 작용을 방해하여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뇌의 각성을 유지시켜 주는 중추신경 자극제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소화기관 결장대장의 일부분에도 영향을 미치며, 장의 이완을 방해하고 수축 운동만 지속해서 반복하도록 만듭니다.

이로 인해 복통 없이 소량씩 묽은 변 양상의 잦은 대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화호르몬(코티졸)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대사량이 증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지방세포에도 작용하여 성장호르몬 등에 의해 촉진되는 지방산 분해를 돕고, 지방산 분해를 억제하는 아데노신을 억제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시 해결방법

보통 하루에 200300mg 카페인 섭취가 적당하다고 하지만 개개인마다. 카페인을 분해하는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적당량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소변이 옅은 색으로 변할 때까지 충분한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과 따뜻한 물을 서로 번갈아가면서 마셔주는 방법이 카페인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를 증진시켜주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걷기, 조깅 등 이런 운동은 우리 몸의 카페인을 조금 더 빠르게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을 배출하는데 좋은 음식들이 있는데요대표적인 음식들이 미나리, 검은콩, 마늘, 미역,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나 통곡물의 경우 예를 들면 배, 사과, 보리 등의 카페인 배출을 저해하는 음식입니다. 카페인을 섭취한 이후 2030분 정도의 낮잠도 카페인 과다. 섭취시에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페인을 과량 섭취하여 생겨나는 카페인 두통 혹은 커피

카페인 부족으로 인한 두통이 생겨나는 경우 카페인을 섭취해 주면 일시적으로 두통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카페인 섭취 흡수

카페인은 주로 커피, 초콜릿, 차, 콜라, 과라나, 다이어트약, 두통약, 각종 드링크, 부스터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카페인 두통 원인

카페인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뇌와 신체가 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