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기준 공제대상 완벽정리
제리의 세금이야기4. 연말정산 연말정산이 오픈되었습니다. 전년도와 대비하여 기본공제대상자 추가된 분들의 경우 가장먼저 기본공제 부양가족을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연말정산할 때 기본공제대상자에 추가도 가능하고, 아래와 같이 기본공제대상자가 사용한 의료비라던가, 신용카드등의 내역을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 조회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의 김xx님은 제가 요즘에 기본공제대상자로 추가한 분인데요, 추가하기 전에는 자료에서 조회가 되지 않았습니다.
소득요건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적용
소득요건이란, 수익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 인적공제를 받을수있는거것인데 특정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 근로소득자의 경우 연 500만원 이하, 일반 소득연금, 사업 등의 경우 100만원 이하 기준 충족시 공제액 근로소득 233만원 공제, 공적연금 연 416만원 공제, 사적연금 연 1,200만원 공제, 사업소득 필요경비 공제 추가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자 중 장애인, 부녀자, 경로우대자, 한부모 가정에 한정하여 공제가 가능합니다.
추가공제 대상 및 조건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에게 인적공제 기본공제 를 적용한 뒤,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적공제 기본공제를 받은 대상자가 아래 경우에 해당하면, 추가공제 대상자가 되는 것입니다. 추가공제 대상자 경로우대자,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철저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공제 경로우대자 경로우대자 에 해당할 경우 1명당 연 100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로우대 공제대상 의 조건은 만 70세 이상일 경우로, 기본공제 를 받은 부양가족이 70세 이상인 경우 경로우대 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로우대자가 사망하였을 경우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과세기간인 지난해 경로우대자가 생존하고 있었다면 기본공제 및 추가공제 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 한도 및 공제대상 판정 기준
연말정산 인적공제 금액에도 한도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인적공제 합계액이 근로소득금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하는 만큼의 공제액은 0으로 처리합니다. 예를 들면, 근로소득금액이 500만원인데, 인적공제로 600만원을 공제받는 경우에 500만원은 공제되고 나머지 100만원은 없는 것으로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양가족은 1명에게만 인적공제 대상자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버지가 딸1의 연말정산 에 인적공제대상 으로 올려졌다면, 딸2가 아버지를 중복으로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만약 아버지를 누구의 연말정산 공제대상 으로 올리는 것이 좋은가에 대하여 논의가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적공제기본공제 추가공제
1 기본공제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누어지는데요. 본인은 무조건적으로 150만 원 공제 받아요. 그리고 부모,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등을 부양가족으로 보고 나이와 소득기준에 맞으면 1명당 150만원 기본공제받을 수 있어요. 가족범위 직계존속부모님, 조부모님, 직계비속자녀, 입양자, 6개월 이상 양육한 위탁아동, 형제자매,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속, 형제자매시누이, 시동생, 처제, 처남 등 2 추가공제 추가공제는 기본공제대상자에 대하여 추가로 공제를 해주는 겁니다.
경로우대공제, 장애인 공제, 한부모공제, 부녀자 공제 이렇게 4가지로 앞서 말한 부양가족대상자의 나이, 소득기준에 맞아야 추가공제도 가능해요. 경로우대공제100만 원 본인이나 부양가족이 만 70세 이상이라면 1명당 100만 원을 추가공제해 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요건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소득요건이란 수익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 인적공제를 받을수있는거것인데 특정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추가공제 대상 및 조건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에게 인적공제 기본공제 를 적용한 뒤,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적공제 한도 및 공제대상 판정
연말정산 인적공제 금액에도 한도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