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자녀 세액 공제 연세 조건 범위와 혜택 정리
첫째는 15만 원 둘째도 15만 원 셋째 부터 30만원씩 공제가 됩니다. 세 명이 자녀가 세 명입니다. 라고 했을 때 받아 갈 수 있는 자녀세액공제는. 첫번째 15만원 둘째 15만원 셋째 30만원 때문에 총 60만원에 세액 공제를 받아 갈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녀세액제를 받아가기 위한 대표적인 요건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든 세액공제와 공제와 세액감면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기본공제대상자 여야 합니다. 그리고 입양자도 가능하고, 위탁 아동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위탁아동은 자녀세액공제 는 가능한데 출산,입양 세액 공제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손자녀 증손자는 기본공제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맞벌이 부부인 경우에는 기본공제대상자인 그 자기가 본인의 소득에서 세액공제를 해야만 합니다.
민생경제 회복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서민. 중산층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입니다. 전통시장 및 문화비 지출에 대한 신용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율도 10 한시 상향예정입니다. 3천만원 초과 기부금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현행 30에서 40로 한시 상향과 애완동물 진료비에 대한 부가세 면제 예정 내용입니다. 또한 서민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경차 유류세 환급은 연 30만원 한도, 적용기한도 3년으로 연장합니다. 맥주.탁주.생맥주에 대한 주세율 연관 내용입니다.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입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으로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적용기한을 2024년 말까지 연장해야만 되는 내용입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증가
주택청약종합예금 납입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도 올라갑니다. 현재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주택청약예금 납입액의 40를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같은 경우애 공제 한도를 이전 연 24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늘려주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주택 구매를 위한 저축을 더욱 유도하고 주택 청약 저축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결혼자금 5억까지 세금 미과세 증여
내년부터는 혼인신고 시점 앞뒤로 2년씩, 총 4년에 한해 1억 5천만 원까지 세금 미과세 증여가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부모로부터 1억 5천만 원을 받을 경우 증여세로 1천만 원을 내야했지만, 내년부터는 세금을 아예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되면 양가 부모로부터 하나하나씩 1억 5천만 원을 받는 경우 신혼부부는 총 3억 원을 비과세로 받게 됩니다. 이런 조치로 인해 결혼자금을 받는 자녀들의 부담이 줄어들고 결혼에 대한 재정적인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더 줄게
저소득 가구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실시된 자녀장려금 지원 대상이 내년부터 100만 가구로 두 배 증가합니다. 또한,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가구의 소득요건이 현행 4000만원 미만에서 7000만원 미만으로 대폭 완화되면서, 자녀 한 명당 최대 지급액도 8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자녀장려금은 세금 환급식으로 지원되는데, 부부 합산 연 소득액이 7000만원 미만이면서 주택, 자동차 등 가구원 합계 재산이 2억4000만원을 넘지 않아야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여섯 살 이하 영유아의 의료비에 대해서는 한도 없이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저소득층 가구의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율 증가를 도모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해외자원개발투자 세액공제 부활
정부가 자원 개발을 주도했던 2007년 실시된 해외자원개발투자 세액공제도 다시 부활합니다. 광업권, 조광권 획득 투자와 이를 위한 외국 법인 출자, 외국 자회사에 대한 해외직접투자 등에 한해 투자 및 출자액의 3를 세액공제해주는 제도입니다. 다만, 국가 보조금, 지원금에 의한 투자 금액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내년 1월 1일 이후 지출하는 투자 및 출자분부터 세액 공제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세수 효과 및 세부담 귀착
2023년 세법 개정안의 추진일정은 7월 27일에 발표, 28일부터 14일간 입법예고를, 8월 29일 국무회의를 거쳐 9월 1일에 정기국회에 제출해야만 되는 계획입니다. 이번 세법개정안으로 나라 곳간도 튼튼해지고 서민.중산층이 더욱 행복해지며, 저출산이 해소되는데 기여하는 개정안이 되기를 바래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민생경제 회복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서민.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종합예금 납입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도 올라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결혼자금 5억까지 세금 미과세
내년부터는 혼인신고 시점 앞뒤로 2년씩, 총 4년에 한해 1억 5천만 원까지 세금 미과세 증여가 가능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