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과 예금 차이, 무엇이 이득일까
요즘에 금리가 오르면서 예적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코로나 장기 사태로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 주식, 코인 등 각종 투자 종목들은 하향세인 반면 이전 예적금 이자률이 23 대였다면 현재 67 정도로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현재는 높아지던 예적금 금리가 살짝 주춤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예적금의 이자율이 최대 6 정도를 유지중인 것을 감안한다면 아직까지 투자대신 예적금에 돈을 맡기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도 고금리 상품을 선점하기 위해 급속도로 예적금을 개설하고 있는 예테크족 이라는 말도 생겨날 정도입니다.
예금 vs 적금
많은 분들이 예금 그리고 적금에 에 대하여 혼동이 오곤 합니다. 지금부터 예금과 적금에 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예금이란 돈을 은행에 한번에 저축하고 이를 통해 이자를 받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예금에는 크게 보통예금 그리고 정기예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예금은 보관 금액 그리고 가입기간의 제한이 없는 예금을 의미하며, 금리이자율이 낮고 입금과 출금이 가능함과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체크카드 혹은 신용카드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예금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정기예금은 정해진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저축하고 이자를 받는 예금을 의미합니다.
가입 제한에 유의하자
은행에서 예적금 상품의 가입을 위해서는 그 은행의 주거래 통장이 필요합니다. 주거래 통장이란 입출금이 가능한 계좌를 말합니다. 이 통장을 갖고 있어야 예적금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데, 여기서 20일의 제한이 해당되는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게요. 만약 A씨가 KB 국민은행의 입출금 통장과 BNK 은행의 입출금 통장이 모두 없는 상태라고 가정할게요 A씨는 예적금 개설을 위해 KB 국민은행의 입출금 통장을 만들고 그 은행의 예적금 상품을 가입합니다.
하지만 BNK 은행 예적금 상품이 이자율이 2나 더 높다는걸 듣고는 BNK 은행을 찾아가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로 하죠. 하지만 여기서 20일의 제한이 걸려버립니다.
실질금리와 명목금리는 왜 알고 있어야 할까?
하지만 여기서 끝난 걸까요? 아닙니다. 우리들이 돈을 예치하는 동안 물가는 계속 올라가니까요. 물가가 올랐다는 말은 화폐가치가 떨어졌다는 말과 같습니다. 간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현재 만원인 물건을 10년 후에는 같은 값으로 살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지금까지 물가가 올랐기 때문이죠. 그래서 물가가 올랐다는 말을 화폐 관점으로 보면, 화폐가치가 떨어졌다는 말과 같습니다. 따라서 수익을 계산할 때는 반드시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야 합니다.
가령 예금 금리가 3이고, 물가 상승률이 1라면, 예금을 넣었을 때에는 실제로 23 1 2의 이자를 받게 되는 겁니다. 이 경우는 손해가 아닙니다. 하지만 예금 금리가 3인데 물가가 6라면 어떠한 방안으로 되나요? 예금자는 은행에 돈을 넣고도 오히려 33 6 3씩 돈을 잃게 됩니다.
만기 후 기간별 이율이 다름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제가 갖고 있던 예금은 기본금리 4.7 우대금리 0.1 해서 4.8 짜리 예금이었는데요. 지난번에 확인했을 때 만기 후 1개월까지 이자가 3.9나 되길래 그냥 두었었거든요. 하지만 웬걸, 요즘에 다시 확인 해 보니 만기 후 이자가 1.3 밖에 되지 않는거입니다. 이마저도 한달 더 지나면 1도 안되네요.
그래서 만기된 신협 예금을 바로 찾기로 했습니다.
애초에 가입을 모바일앱으로 하셨을테니, 해지도 신협 모바일 앱에서 직접 하시면 됩니다.
세금 폭탄 피하는 꿀팁
1. 이자 수령 만기일을 연말과 연초로 나누자 금융종합소득세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소득을 합산하여 부과합니다. 만약 예적금 계좌가 여러개 이고 이자소득이 2000만원 이상이신 분들이라면 만기 이자 수령일을 연초인 1월과 연말인 12월로 나누어서 수령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세금을 명확하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은행 상품과 B 은행 상품을 모두 가입한 사람이 있습니다.
A와 B 은행의 이자를 모두 합하면 2100만원이 된다고 합니다. 두 은행의 이자 수령일은 같다고 치고 2000만원이 넘었으니 연 근로소득과 이자소득을 모두 합하여 세율을 계산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예금 vs 적금
많은 분들이 예금 그리고 적금에 에 대하여 혼동이 오곤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제한에 유의하자
은행에서 예적금 상품의 가입을 위해서는 그 은행의 주거래 통장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질금리와 명목금리는 왜 알아야
하지만 여기서 끝난 걸까요? 아닙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