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세금감면 혜택, 연말정산, 장점, 무조건하세요

2024 세금공제 혜택, 연말정산, 장점, 무조건하세요

연말정산의 막바지가 오는 와중재직 중인 회사에 의료비와 보험료, 등등 소득공제 신청을 하면 연말정산 접수를 해주는 반면, 중도 퇴사를 한 경우엔 회사에 연락하여 의료비나 신용카드 소득공제 같은 연말정산 신청을 하기가 어색합니다.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되는가? 해당 연도 중간에 재직을 그만 두고 이직 및 재취업을 하지 않는 중도퇴사자의 경우, 연말정산은 퇴작하는 달의 다음 달 월급날에 연말정산 환급금이 지급됩니다. 이를 중도퇴직 처리 연말정산, 간이연말정산이라 합니다.

그러므로 퇴직을 결심하고 나가기 전까지 회사에 연말정산 서류들을 제출 해야합니다.


imgCaption0
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방법

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방법

부부간 의료비 몰아주기를 하려면, 먼저 정보제공동의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서로의 의료비를 서로 끌어올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습니다. 1. 접속 2. 홈택스 로그인 연말정산 자료제공 동의 신청 본인인증 신청 자료 조회자 및 자료 제공자의 정보를 입력한 뒤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자료제공 동의 신청이 완료되면, 본인의 의료비 조회 페이지에서 본인 이외의 의료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동거유무에 따른 공제요건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입양자는 주민등록상으로 함께 있지 않아도 부양가족 등록이 가능합니다. 집안의 생계가 힘들어 주소는 달라도 그야말로 부양하고 있을 경우에도 부양가족 등록이 가능합니다. 단, 형제자매나 수급자는 주민등록표상 근로자의 주소 아니면 거소에서 함께 동거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취학, 질병으로 인한 요양, 이직, 사업 혹은 근무 등의 이유로 일시적 이전일 경우에는 나이와 소득 조건에 맞을 경우 부양가족 등록을 통한 기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연말정산 세금공제 100 환급과 답례품 3만원

고향사랑기부제는 연말정산시에 정치자금기부금과 같이 10만원까지는 100%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즉, 10만원을 요구하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고 10만원을 연말정산시에 그대로 돌려 받고, 3만원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답례품제공은 기부금액의 30% 한도내에 진행이 됩니다. 연말정산 새액공제 100를 위해 10만원을 기부 하면 3만원의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그러면 포인트를 사용해서 답례품을 선택 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자신이 기부할 지본연의 선물만 선택 가능합니다. 따라서, 답례품을 먼저 보고 기부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례품은 농축수산물, 지역 상품권, 가공식품 등 여러 제품들이 있습니다.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도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IRP 연금예금 무요건 해야되나요?

결론은 직장인이라면 일단 900만원을 꽉꽉 채워서 무요건 하시는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익이 5,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라고 했을때, 12의 세액공제를 받습니다. 이말은 900만원에 대한 12의 확정적인 수익이 발생한다고 거꾸로 해석해 볼수도 있습니다. 극도로 보수적인 투자자라 하면, 12의 세금감면혜택을 받고, 수익율이 거의없는 12의 초안전자산에 투자하더라도, 12의 확정적인 수익을 받을수가 있는거죠.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왕 이렇게 된거, 희망회로 한번 돌려보겠습니다. 만35세55세까지 21년간 900만원씩 투자했을 경우 투자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전제하에, IRP계좌에는 수익율 5%/년, 연금저축계좌는 10%/년 을 기록했다고 했을때, 55세에 는 무려 그 금액에 5억이나 됩니다.

몇년 전에 다닌 회사의 연말정산을 잊고 있었을 경우

퇴사한 해의 다음 해의 5월달에 연말정산 신고하는 것을 깜빡했다면 경정청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경정청구란?납세의무자가 과다납부한 세액을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법정신고기한 경과 후 5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세금신고서를 바로 잡아 못받은 연말정산 환급금을 돌려받을 있습니다.

경정청구를 신청하셔서 세액환급을 받을 경우, 요청일로부터 2개월 내에 환급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경정청구의 경우, 꼭 퇴사자가 아니어도 연말정산을 깜빡했거나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도 놓친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있습니다. 회사에 알리기 싫었던 월세액, 수술로 부과된 의료비, 부양가족유무 등등에 대한 항목들도 경정청구를 통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세무서에서 경정청구를 요청할 수도 있으니 주소지 관할 세무서나 인근 세무서에서 서류를 접수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

부부간 의료비 몰아주기를 하려면, 먼저 정보제공동의를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연말정산 동거유무에 따른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입양자는 주민등록상으로 함께 있지 않아도 부양가족 등록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연말정산 세금공제 100 환급과 답례품

고향사랑기부제는 연말정산시에 정치자금기부금과 같이 10만원까지는 100%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