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동세금계산기 양도세, 증여세, 퇴직금, 주휴수당, 취득세 등
퇴직금이란 무엇이고 언제 받을 수 있나요? 퇴직금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일을 제공하고 퇴직하는 경우 지급되는 금전입니다. 퇴직금은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도화된 것입니다. 퇴직금은 근로 법규에 의해 보장되는 권리이므로, 고용주는 반드시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년 이상 근무하고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에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나 계약직도 이 조건에 해당된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근무기간에 연관된 것은 입사한 날부터 퇴사한 날까지이며, 휴직기간도 승인이 난 휴식이라면 포함되는 기간입니다.
1 퇴직금 계산식과 예시
예를 들어, 입사일자가 2018년 10월 2일이고 퇴직일자가 2021년 9월 16일인 경우, 재직일수는 1080일입니다. 월 기본급이 300만원이고 월 기타수당이 46만원이라면, 퇴직 전 3개월 임금 총액은 1038만원입니다. 이 경우 퇴직 전 3개월 임금 평균은 1038만원 90일 약 11만5천원입니다. 만약 퇴직전 1년간 상여금이 총 500만원이고, 연차 수당 지급기준액이 일당 6만원이라면, 상여금과 연차수당의 합은 500만원 X 312 6만원 X 5 약 137만5천원입니다.
따라서 퇴직금은 115000 1375000 90 X 1080 약 1억7천4백만원입니다.
2 퇴직금 계산기의 활용방법
퇴직금 계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퇴직금 계산기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여러가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 등의 사이트에서 퇴직금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어려운 계산식을 거치지 않아도 간단한게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퇴직금에 대한 소득세는 얼마나 내야하나요?퇴직금은 소득세의 대상이 됩니다.
즉, 퇴직금을 받으면 세금을 내야해야만 되는 뜻입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계산기에는 종합소득합계, 필요경비, 소득공제, 세액감면 금액을 입력하여 계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고기한 수입이 발생한 해의 다음 해 5월 31일까지 종합소득합계액은 사업소득, 임대소득 등 종합소득 합계액을 의미하며, 근로, 이자, 배당소득은 단순히 계산기로 계산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세무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필요경비는 주요경비와 기타경비로 다시 나뉩니다. 소득공제는 인적공제 합계액, 국민연금 등 합계액, 개인연금저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은 2000년 12월 31일 이전 가입분만 해당됩니다. 세액공제는 자녀세액공제, 연금저축불입액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연금예금 불입금액은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분만 해당됩니다.
4대 보험 계산기
4대보험 계산기는 급여액, 비과세액, 부양가족수, 부양 대상 가족 중 8세 이상 20살 이하 자녀수를 입력하여 계산합니다. 급여액은 임금 혹은 연봉으로 입력하시면 되고, 비과세액은 세금 면제 되는 식대, 자가운전보조금 등의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부양가족수를 입력하실 때에는 본인을 포함하여 수를 선택해야 합니다. 부양 대상 가족 중 8세 이상 20살 이하 자녀수를 입력하실 때 유의해야 하는 점은,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8세 이상 20살 이하의 자녀수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요율, 제외대상은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퇴직소득세의 산정방법
퇴직소득세는 다음과 같은 방안으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율 적용방법 퇴직소득과 그 해의 다른 소득을 합산하여 종합소득세율을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수입이 많거나 고액의 퇴직소득을 받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퇴직소득세율 적용방법 퇴직소득에만 퇴직소득세율을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수입이 적거나 저액의 퇴직소득을 받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퇴직소득세율은 퇴직금의 금액과 근무기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5년 미만 근무자가 500만원 이하의 퇴직금을 받으면 세율은 6입니다. 반면, 20년 이상 근무자가 1억원 이상의 퇴직금을 받으면 세율은 40입니다. 퇴직소득세율의 명백한 표는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종합소득세
연금해지 도중 연금수입이 1,200만원 이상인 경우 종합소득세를 내야해야만 되는 팝업이 나옵니다. 하지만 퇴직금을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퇴직금에 대해선 종합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연관 내용은 보다. 분명한 글로 남겨뒀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퇴직금 계산식과 예시
예를 들어, 입사일자가 2018년 10월 2일이고 퇴직일자가 2021년 9월 16일인 경우, 재직일수는 1080일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퇴직금 계산기의
퇴직금 계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퇴직금 계산기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계산기에는 종합소득합계, 필요경비, 소득공제, 세액감면 금액을 입력하여 계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